COMMUNICATION CENTER

커뮤니케이션센터
CONVERSATION WITH CUSTOMERS

고객과의 대화

[고객과의 대화-115] 커뮤니케이션은 내용보다 형태가 중요합니다.(1) 작성일Date: 2015-06-17 15:14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3,207

본문

커뮤니케이션은 내용보다 형태가 중요합니다


20세기 호르크하이머로 대표되는 프랑크푸르트학파가 대중매체의 오락적 기능이 갖는 부정적인 측면을 지적하면서 주장한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문화를 결정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말은 국가나 기업 같은 모든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현대사회에서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행태는 대중매체나 SNS 등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쉽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리더가 말한 것 즉 내용뿐만 아니라 리더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문제에 접근하는지 구성원들은 너무나 쉽게 알아챌 수 있는 시대입니다. 행태를 보면 마음가짐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것을 해결하는 가장 큰 리더의 능력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모든 구성원의 힘을 한 방향으로 모으는 능력일 것입니다. 리더 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장판교 앞에서 청명검을 들고 조조의 10만 대군을 홀로 막아낸 조자룡 같은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시대입니다.


2a378d1cbddc521fa0eb85380abedb93_1434521519_8055.jpg

출처: http://cafe.naver.com/mjbox/416040 (영화 무신조자룡) 

 

 


어려운 일에 닥쳤을 때, 구성원들의 눈에 리더가 어떻게 보여지느냐는 문제해결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도 있고, 오히려 더 악화시키기도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입니다. 동고동락하고 아픔을 함께 느낀다고 보여지는 리더가 있는 조직은 비상시국을 보다 빨리 헤쳐 나오게 될 것이고, 그렇지 못한 리더가 있는 조직은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지게 될 것입니다. 리더가 매우 현명하여 문제가 생길 때 마다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척척 제시하더라도 구성원들이 합심하여 한 방향으로 힘을 모아주지 않으면 그 방안은 결국 실행될 수 없을 것입니다. 하물며 21세기 지식사회는 문제의 해결방안 수립단계부터 전 구성원이 함께 머리를 맞대어야 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무엇이 구성원들의 눈에, 리더가 우리와 함께 한다고 느끼게 하는 것일까요?


우리는 그것을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행태에서 알아챌 수 있습니다. (②에서 계속됩니다.)



감사합니다. 

e-mail 문의

문의 메일을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확인하여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이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