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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의 대화-122] 커뮤니케이션 질량보존의 법칙 작성일Date: 2016-02-22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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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2,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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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의 법칙

 

"어떤 물질에 화학반응이 일어난다면,

원래 물질을 구성하던 성분은 새로 생성된 물질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변하는 것이지 소멸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무()에서는 물질이 생기지 않는다."

프랑스의 생화학자 라부아지에가 발견했다는 질량보존의 법칙(또는 질량불변의 법칙)입니다.

 

요즘 세상은 커뮤니케이션에도 화학반응이 일어난 것 같습니다.

 

세상이 복잡해지고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이메일, SNS, 화상회의 등 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그 양도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사람이 평생 동안 하게되는 커뮤니케이션의 질과 양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SNS에 글을 많이 올리는 것이 꼭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고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페이스북 수백명 친구들에게 굿모닝 인사를 하는 것이,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아래층 사람과 인사를 하는 것보다

더 질량감(!) 있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는 장담할 수 없는 일입니다.

러므로 골목길 이웃에서 온라인 친구로, 눈 앞에 있는 사람에서 보이지 않는 무제한의 사람에게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됐지만, 커뮤니케이션의 질량은 그대로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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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이나 횟수가 아니라 그 커뮤니케이션에 담긴 진정성 일 것입니다.  새해 인사를 문자로 하느냐, 연하장으로 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보내는 이의 진실된 마음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기절벽, 소비절벽, 인구절벽 등 각종 절벽이 몰려오는 2016년입니다.  절벽이 아무리 많다 해도 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질량 보존을 위한 노력엔 절벽이 와선 안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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