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 CENTER

커뮤니케이션센터
NOTICE & NEWS

공지사항 및 뉴스

[성공사례2006] 개발자, 디자이너를 위한 인택트 시스템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넥슨코리아, 세아상역 작성일Date: 2020-07-08 13:36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5,438

본문

1인 문화의 확산 기조에 더해진 COVID19 사태는 기업의 근무 형태에도 커다란 변화를 불러 왔습니다. 재택근무, 유연출퇴근제 확산은 화상회의시스템을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도구로 자리잡게 했습니다. 특히 그 동안 상대적으로 사용 비율이 적었던 개발과 디자인 분야에도 화상회의시스템 도입이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아래 세 기업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b16ac0d15bf4947cab76a2e6b7e80c99_1594182044_4695.png

카카오엔터프라이즈 : 재택근무자간 리얼_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축

 

요즘 온라인 서비스 기반의 IT 기업들의 주가의 상승율이 매우 가파릅니다. 언택트 시대에 유망한 분야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도 있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그룹이 미래 핵심 업종으로 삼고 있는 AI 기반의 B2B 서비스 사업을 맡고 있는 회사입니다.

 

재택근무와 유연출퇴근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처럼 급격하게 조직이 비대해지는 기업에게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직원 수 대비 오피스 공간을 적게 확보해도 된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물론 우려되는 점 또한 없지는 않습니다.

 

개발자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기업에서는 이 개발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담보할 것이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건우씨엔에스와 충분한 검토 끝에, 특정 솔루션에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누구나 본인이 노트북에 단 하나의 USB 단자만 연결하면 곧바로 화상회의가 가능한 로지텍 기반의 화상회의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제 개발자를 비롯한 전 임직원 누구나 현재 근무하고 있는 곳에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시 재택근무나 유연출퇴근제와 같은 새로운 근무문화를 더욱 촉진시키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b16ac0d15bf4947cab76a2e6b7e80c99_1594182297_7611.png 

넥슨코리아 : 단계별 위기대응 지침에 따른 지속가능한 업무시스템의 구축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게임개발사인 넥슨코리아는 비상사태 발생 시 위기대응매뉴얼에 따라, 위기의 수준을 평가하고, 그 단계에 따라 대응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COVID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넥슨코리아는 전사적인 차원에서의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 전략을 재검토하였습니다. 건우씨엔에스는 현재의 화상회의 트렌드와 향후 5년 간의 예상 트렌드를 제시하였고, 이에 따른 구축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양사가 서로 공감한 화상회의 시스템 도입 시 주요 고려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특정 화상회의 프로그램에 구애 받지 않고 상용할 수 있을 것.

   ● 요즘 주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화상회의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을 받았을 것.

   ● 업무 대화와 공유에 집중하고, 리모콘 조작을 최소화 할 것

   ● 이동과 확장성이 좋을 것

   ● 재택근무와 출퇴근유연시차제 등으로 인해 일정하지 않은 직원의 근무환경을 수용할 것

 

건우씨엔에스는 넥슨코리아 주요 거점 오피스의 주요 회의실마다 로지텍 Rally 기반의 화상회의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위기에 대응하고, 변화하는 근무형태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입니다. 만약 COVID19보다 더 큰 위기가 온다 해도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로지텍 화상회의시스템은 확장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설치 및 사용이 매우 쉽기 때문입니다.

 



b16ac0d15bf4947cab76a2e6b7e80c99_1594182609_5823.gif 

세아상역 : 비대면 그러나 대면 같은 협업시스템 구축

 

섬유, 패션 업종은 중국이나 동남아에 공장이 많습니다. 디자인은 한국의 본사에서 담당하고, 생산은 해외 공장에서 이뤄지는 것입니다.

새로운 디자인 제품이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기에 앞서 디자이너와 생산팀은 수십번을 오가며 미팅을 해왔습니다. 색상이나 패턴의 미묘한 차이를 전화로 일일이 설명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COVID19로 이동이 불가능해지자 그 동안 오프라인적으로 해오던 디자인 협의 방식을 바꿀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디자인 회의는 필요하다면 하루에 수 십 번 씩, 때론 하루 종일 가능해야 합니다. 누구나 쉽게 그리고 원하는 회의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고객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하는 화상회의 시스템을 찾고 있었습니다.


   ● 컴퓨터와 화상회의를 잘 모르는 직원도 쉽고 빠르게 화상회의에 연결

   ● 시제품의 색깔, 패턴 등 섬세한 디자인적 요소들이 리얼하게 전송될 것

   ● 발언자의 위치나 자세에 상관없이 선명하게 발언이 전달될 것

 

세아상역에서는 4k 3 video_Design Conference를 통해 사람의 이동없이 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TAP은 단지 원 터치로 화상회의를 연결합니다. 디자이너는 세 개의 각도에서 4K 카메라를 통해 디자인을 설명하고, Rally Mic pod는 디자이너의 위치나 자세에 상관없이 선명한 음색으로 발언을 전송합니다.

 

디자인 분야는 그 동안 화상회의시스템 도입이 상대적으로 늦었습니다. 일반적인 화상회의 시스템은 다소 아쉬운 면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아상역은 다양한 아이디어와 시스템 결합을 통해 그 한계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직접 오가는 경우보다 엄청난 시간과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e-mail 문의

문의 메일을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확인하여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이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