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시기 |
도입시기 2009, 2012, 2015년 |
도입목적 |
도입목적
- 각 사업부별 전국 지점 간 화상회의 필요성 대두
- 지속적인 인수합병으로 조직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출장이나 집체 회의 진행이 점점 어려워짐
- PB고객을 대상으로 투자상담 및 세무 회계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
-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경제환경과 영업환경 변화에 대비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화상세미나를 이용할 경우 교육 효과가 배가됨
|
구축장소 |
구축장소
- 본사 및 전국 지사 약 150여 곳
- 전국 PB센터
|
도입시 고려사항 |
도입시 고려사항
- 농협중앙회의 폐쇄 네트워크 하에서 가동되어야 하며, 문서보안솔루션과 연동하여 자료공유가 가능해야 함
- SFA(통합그룹웨어시스템)과 연동 필요
- 사용자들이 화상회의에 참여할 때마다 쉽게 장비를 연결할 수 있어야 함
- PB상담을 위한 화상상담실을 만들고 고화질 고음질 장비를 구성
- 홈페이지를 통한 화상상담 신청, 진행이 가능하도록 사이트 개발
|
도입효과 |
재무적 효과 |
재무적 효과
- 150여 지점장들이 월 2~3회 출장을 가지 않고 화상회의에 접속
- 150곳 X 150,000원 (1일 출장경비) X 월 2회 = 월 45,000,000원 절감
|
비재무적 효과 |
비재무적 효과
- 지점별 순회교육을 단 한번의 전체교육으로 대체 가능
- 거리적, 시간적 제약으로 진행하지 못하던 제품이나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교육을 연중 실시
- 현업의 애로사항을 서면 보고->검토 -> 조치의 과정에서 대면보고(화상회의) -> 협의결정 방식으로 전환
(고객) 화상회의를 통해 각 사업단의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어 좋다. 또한 애로사항을 본사와 모든 사업단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너무나 보기 좋고 본사에 대한 신뢰가 더욱 커지는 것 같다.
|
기타 (화상상담 홈페이지) |
기타(화상상담 홈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