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입시기 | 도입시기2004년 12월 | 
	| 도입목적 | 도입목적(CEO) "지사장이나 공장장은 회장에게 술 사달라고 할 경우에만 본사에 오라.  본사와의 업무는 화상회의를 통해 협의하라" 
 
  
 
 
			국내외 공장과 지사, 70여 지방영업소 및 물류센터 담당자들이 본사에 모여서 하는 회의로 인해 낭비되는 시간과 경비를 절감전국 임직원 대상의 집체교육은 비용도 많이 들고 모든 담당자들이 참석하기도 현실적으로 불가능.기존의 업무 연락 방식(전화나 문서)으로 인한 불편 개선 
				
					많은 시간이 소요 (일일이 개별적으로 전화통화하여 확인하거나 설명해야 하는 불편이 있음)연락을 받은 사람들이 서로 다르게 이해하는 경우가 많음 | 
	| 구축장소 | 구축장소 
			해태제과 본사 및 국내외 공장과 지사, 전국 시군구 물류센터 및 영업소해태제과 자회사, 크라운제과, 크라운 베이커리 등 계열사 및 관계사 | 
	| 도입시 고려사항 | 도입시 고려사항 
			공장과 영업소 사용자는 카메라, 헤드셋 등 컴퓨터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음(공장의 책임자는 맛동산, 브라보콘 만 수십 년간 생산해오신 분들임)
최소 40자간 동시 화상 및 대화가 가능해야 함 (종무식 및 시무식에 참여하는 지사의 수) | 
	| 도입효과 | 재무적 효과 | 재무적 효과 
			주1회 영업지사장 회의(회의 참석자 17명)17명 X 500,000원 (1박2일 경비) X 월 1회 = 월 8,500,000원 절감
주1회 지역 영업본부별 회의(지역별 회의 참석자 12명)12명 X 50,000원 X 월4회 X 8개 지사 = 월 19,200,000원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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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재무적 효과 | 비재무적 효과 
			주1회 개최하던 영업지사장 회의를 필요시마다 개최 (월1회 -> 월 3~4회로 증가)회의 개최가 거의 불가능했던 지역본부별 회의가 가능하게 됨.화상회의를 이용하여 전국의 모든 직원이 참여하는 종무식과 시무식, 월례회의 개최 | 
	| 기타 | 기타 |